하이틴tv

하이틴tv

서브콘텐츠 - 내용상세보기

[연세대학교(신촌캠퍼스)] 의치대, 약대와 같이 6년제인 교육전문대학원?!


작성일 : 2020-11-19  

하이틴tv 기자 정유진입니다.

11월 마지막 기사는 교육이슈와 관련된 기사입니다.

여러분, 6년제인 교육전문대학원 들어보셨나요?

 

  

 

최근 교육부가 교대와 사범대에 교육대학원 2년을 통합한 6년제 교육전문대학원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6년제 교육전문대학원 체제는 4년간 학사학위를 마친 뒤 2년간 교육전문대학원을 다녀 석사학위를 취득하는 체제입니다.

학석사를 한번에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본질적으로 6년제 교육전문대학원을 교육부가 검토하고 있는 계기는

임용절벽인 현실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올해 2020년만이 아니라 10년 전에도 고려되어 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 2017년의 경우 한국교육개발원(KEDI)가 2017년 내놓은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정책 혁신 과제' 보고서에서도 제시된 방안 중

하나였습니다. 

6년제로 교사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학교를 다니게 된다면 현행 4주의 교육실습은 학기제로 확대 개편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교육실습 기간을 늘리는 이유는 현장성 갖춘 교원을 양성하기 위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그러나 교육실습 학기제를 도입할 경우 실습비 명목의 등록금을 대학과 실습처인 학교 중 어디에 납부해야 할 지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6년제 교육전문대학원 체제가 도입된다고 하여 임용고시가 폐지되는 것은 아니며,

교육대학원과 사범대학이 합쳐질 수도 있습니다. 

현재 교육계에 위 문제에 대한 합의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교육부는 미래교원양성체계가 확정되기 전까지는 

대학에서 교육실습 기간을 늘리거나 사전·사후교육 피드백을 강화해 교육실습의 효과를 높이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교사를 희망하는 학생분들은 이 논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0

Copyrights ⓒ 하이틴TV
www.highteentv.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댓글작성

댓글작성
등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