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틴tv

하이틴tv

서브콘텐츠 - 내용상세보기

[하이틴tv] 2019년,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추진 동력을 강화


작성일 : 2019-02-12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실행을 위한 추진 체계를 정비하여 안정적인 도입 기반 확대를 위해, 교육부차관을 포함한 중앙추진단을 구성하여 정책의 추친 동력을 강화하고, 현장 중심 네트워크 구축, 연구.선도학교 확대, 일반고 학점제 도입 지원강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앙추진단은 교육부와 시.도교욱청, 고교학점제 지원기관 합동으로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제도 개선 사항을 협의하는 등 향후 학점제 기반 마련의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교육부 차관, ·도교육청 대표인 세종시 교육감, 고교학점제지원센터를 담당하는 지원기관 장이 공동단장을 맡게 되며고교학점제의 도입 및 확산을 위한 단계적 이행 안 이자, 고교 교육 전반에 대한 제도 개선 방안인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 계획(’20년 발표 예정)을 중점 논의할 예정이다.

 

 

 

 

18년부터 운영한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105개교를 올해는 354개교로 늘려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본격적인 저변 확대를 추진한다.

18년에는 입학생 대상 진로 상담 내실화 등 다음 연도 개설 과목 확대를 대비한 여건 조성에 주력하였다면, 올해는 평가 신뢰성 제고 및 학교 환경 조성 등 고교학점제에 보다 근접한 형태의 운영 방식을 모색한다.

또한, 사립별, 지역별(대도시중소도시읍면)로 대표모델을 도출하고, 연구학교 현장에 기반을 둔 정책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고교학점제 도입에 대비한 방안을 마련하고고교학점제 수강신청 프로그램 기능을 개선하여 추후 제도 도입과 함께 학사 지원 통합창구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직업계고의 경우 전공심화형전공융합형 등 학점제 교육과정 모형을 발굴하여 구체화하고, 3학년 2학기를 사회진출을 위한 전환 학기로 학점 이수하는 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일반고에는 올해 약 660억 원의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예산을 통해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을 지원한다.

고교학점제 도입 대비 일반고 학생 대상 진로·학습설계 지도를 내실화하고, 학생·학부모 대상 고교학점제 설명회 등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전문대 연계 직업교육 위탁과정 확대를 통해 학습 경로를 다양화한다.

 

올해 전체(17) 교육청에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도입을 완료하고, 고교학점제 실행에 대비하여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의 정규 교육과정 편성을 지원한다.

교과중점학교 운영을 확대하고, 교육과정 거점 학교 역할을 부여하여 교육과정 협력지구를 구축하는 등 지역 내 교육과정 특성화를 추진한다.

 

은혜 부총리는 새로운 교육으로의 이행은 우리 시대의 중요한 과제로, 고교학점제는 고교 교육 혁신의 출발점이자 우리 교육의 도약을 위한 마중물의 역할을 하리라 생각한다.”라고 강조하고교육부교육청지원기관 등이 밀접하게 협력하여 학교 현장과 함께 제도 도입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국민들이 새로운 제도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보다 희망과 기대를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공감을 얻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라고 당부했다.

 

 

 




 

 

이상훈 CP

0

Copyrights ⓒ 하이틴TV
www.highteentv.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댓글작성

댓글작성
등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