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틴tv

하이틴tv

서브콘텐츠 - 내용상세보기

[하이틴tv] 대학생활, 건전하고 안전하게 시작하세요.


작성일 : 2019-02-15  


교육부는 2019년 새학기를 맞아 각 대학에서 실시 예정인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등 대학생 집단 활동이 건전하고 안전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각 대학에 협조를 요청했으며, 214일부터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간 각 대학의 신입생 대상 행사(환영회·오리엔테이션 등), 학생회 활동(학과·동아리) 등에서 학생 인권침해 행위, 각종 안전사고, 학생회비 횡령 등 불미스러운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왔다.

 

 주요 민원 발생 사례

· 대학 신입생 행사 시 강제 참석, 음주 강요 

 · .후배간 가혹(폭력)행위, 부적절한 신체접촉(성희롱, 성추행 등)

 · 학생회비의 횡령.부당징수, 강제 금품모금 등 부적절한 관리

 

이에 교육부는 이러한 사례를 근절하고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이 대학 생활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대학 교육의 일환이 될 수 있도록,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운영 지침, 대학 내 건전한 집단 활동 운영 대책, 대학생 운영 안전 확보 안내서 등을 대학에 배포하고, 관리·감독에 힘써줄 것을 요청하였다.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운영지침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은 대학이 주관하여 가급적 1일 내에 완료하며, 2일 이상 진행할 경우 대학 관계자를 책임자로 지정하여 지도·감독을 강화하고, 신입생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제공을 통해 대학생활 설계와 적응을 지원하는 본래 취지에 맞게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하며, 사전교육 실시 강화 등을 통해 음주 강요, 가혹행위 등 인권침해 행위 및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 조치를 강구할 것을 당부하였다.

 

특히 함께 제공하는 폭력예방교육 자료(여성가족부 제작·배포) 등을 활용하여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으로 성희롱·성폭력 등 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하도록 안내하였다.

또한 교육부는 새 학기 맞이 안전한 대학 행사를 유도하기 위해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는 각 대학에서는 안전 점검 목록으로 자체 사전 점검을 실시하고, 특히 교외 행사의 경우 숙박시설, 교통수단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그 중, 참여 학생 수, 행사 일정 등을 고려하여 선정된 10개교는 교육부, 지방자치단체 등으로 구성된 점검단이 사전에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시설안전 및 학교의 점검실태를 확인한다.

주요 점검항목은 음주강요·성폭력·가혹행위 등에 대한 학생 사전교육 실시 여부, 숙박시설과 교통수단의 안전성, 단체 활동 보험가입 여부 등을 포함하고 있다.

안전점검 결과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현장조치를 요구하며, 점검결과 분석 및 대학 직원들의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운영 관련 의견을 수렴하여 다수 지적된 사항은 향후 안전 확보 안내서 개정 시 반영을 검토할 예정이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오리엔테이션으로 신입생들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고, 즐겁고 활기찬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각 대학에서는 건전하고 안전한 행사를 위해 노력해주시길 요청드리며, 교육부 역시 대학생들의 건전한 대학생활 및 안전한 집단 연수를 위해 적극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이상훈 CP

0

Copyrights ⓒ 하이틴TV
www.highteentv.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댓글작성

댓글작성
등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