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틴tv

하이틴tv

서브콘텐츠 - 내용상세보기

[하이틴tv] 효과적인 진로탐색을 위한 제언


작성일 : 2018-12-07  

 

 

 진로설정문제는 학생의 인생 로드맵을 결정하고 보람된 삶을 영위하기 위한 핵심요소이며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의 공통된 관심사입니다.


또한 최근 대학입시 수시전형에서도 진로를 바탕으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이를 각종 포트폴리오와 서류에 진실성있게 표현하는 것이 입시의 태풍의 눈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진로설정문제는 과거 점수에 의해 대학을 정량적으로 입학했던, 또는 점수에 의해 수동적으로 나를 맞추어갔던 시대를 초월하여 보다 능동적인 자기선택권이 존중되고, 대학졸업 이후에도


전공을 배경으로한 일관성있는 직업선택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선회하였습니다. 이러한 배경을 통해 진로설정의 많은 고민과 갈등의 요소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학생들의 진로멘토와 진학지도를 12년간 경험하면서 많은 학부모들이 자녀의 진로설정문제에 상당한 어려움과 고민을 겪고 있으며, 다양한 시행착오를 경험하는 모습을 몇가지 제시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첫째는 진로설정문제를 하나의 과제로 인식하는 문제입니다.


마치 과제를 부여하듯 자녀를 압박하여 진로를 설정하도록 하는 형태로 학생의 자기탐색과정없이 숙제와 같이 강요하는 문제입니다.


둘째로, 지나치게 신속한 결정을 요구한다는 점입니다.


최근 수시전형요소에서 진로요소가 큰 화두가 되면서 학교선생님들이나 학부모들은 학생부 기재를 위한 입시의 도구로서 진로를 강요하는 형태가 학생들에게 큰 압박과 부담으로 작용하게 되고, 충분한 숙고와 판단, 탐색의 과정을 누락하여 진로문제를 졸속으로 처리하는 모습이 만연해 있습니다.


셋째로, 부모나 친인척의 배경, 현재 직업적 상황을 바탕으로 사회적으로 정형화된 진로를 강요한다는 점입니다.


미래사회변화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합의, 학생의 개인특성과 재능, 역량을 뒤로하고 직업의 현재적 가치를 중시하는 태도로 사회적 명망이나 경제적 지위가 높은 고정된 직업과 진로를 추천함으로서 학생의 자기선택권을 매우 협소하게 만든다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상 3가지 형태의 모습이 학생들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요소로 학생의 진로주도권을 부모나 선생님이 좌지우지하는 오류를 범함으로서 전공선택 이후 무기력현상에 빠지거나 일탈현상으로 이어지는 부정적 효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이 본인이 주도권을 가지고 학부모나 선생님은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해야합니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진로를 설정하는 여유가 확보되기 위해서는 적어도 중학교 시절부터 학생의 개인역량, 재능을 발견하는 모습이 필요합니다. 이는 학생이 주로 읽는 도서나 체험, 인터뷰활동, 선호하는 동아리나 창체활동 등을 통해 학생의 수요를 충분히 인식할 수 있으며, 학부모와 학생의 주기적인 멘토와 대화를 통해 학생의 잠재역량과 기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교과학원에 얽매여 있어 가정에서의 충분한 대화를 할 여건이 부족한 실정에서 적어도 주1회 정도는 가족간의 회의나 대화채널을 확보하여 특정 주제를 가지고 작은 대화카페형식의 이벤트를 만든다면 매우 좋은 협의체로

서의 기능을 수행할 것입니다. 


또한 미래사회를 예측하여 소멸, 신규생성 직업군을 충분히 검토하고, 직업개발연구원이나 대한상공회의소와 같은 전문기관의 자료도움을 받아 학생에게 제공함으로서 자기선택권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부여해야합니다. 


이러한 조력자의 역할을 통해 학생은 스스로를 인식하고 현재적 관점이 아닌 미래적 관점을 가지고 능동적인 진로개척의 주인공이 되도록 학부모, 교사, 학생이 함께 노력할 때 가장 바람직한 전공선택과 대학졸업후 사회진출에 큰 동력과 에

너지를 부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이틴TV 객원기자단

김민규 객원기자

0

Copyrights ⓒ 하이틴TV
www.highteentv.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댓글작성

댓글작성
등록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김현 2018-12-10 09:04

    정말 학생들이 충분히 여유를 갖고 진로탐색할 수 있는 시간과 여건 조성이 중요한 해결과제인 거 같습니다! ^^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