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틴tv

하이틴tv

서브콘텐츠 - 내용상세보기

[서울여자대학교] 국어과 2015 개정 교육과정, 2009 개정과 비교해 고등학교 선택과목 체제 어떻게 변화했나?


작성일 : 2021-04-30  

 20203월부터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에 대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고 있다. 우리나라 국어과의 경우 초등학교, 중학교는 단일 과목으로 진행되었으나 고등학교의 경우 전통적으로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나뉘어 운영되었다. 이에 국어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선택과목 체제에서 유의미한 변화가 일어났지만 정작 국어 과목을 배우는 학생들은 개정된 선택과목 체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있지 못한 경우가 많다. 아래 표를 통해 2009 개정과의 비교를 통해 2015 개정 선택과목 체제를 알아보자.

 

 

 2009 개정(2011 고시)

 2015 개정

 일반선택

 진로선택

국어 

국어 

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

고전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실용 국어

심화 국어

고전 읽기

 

 2009 개정은 전 과목이 선택과목 체제로 국어 국어 가 선택과목으로 있었다면 2015 개정에서는 기초 소양과 핵심 역량 함양을 위해 국어를 공통과목으로 선정했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선택과목 세분화로 선택과목이 일반선택과 진로선택으로 나뉘어 운영의 자율성과 학생의 선택권 강화했다는 점이다. 일반선택에서는 독서를 중요시하는 사회적 요구를 반영해 독서와 문법에서 독서를 분리해 독서라는 과목으로 바뀌었고 문법과 매체언어를 통합해 언어와 매체라는 과목을 신설하였다. 진로선택에서 실용 국어는 졸업 후 취업할 학생들을 위한 직무 관련 국어 능력을 배울 수 있고 심화 국어에서는 대학을 진학할 학생을 위해 학문 탐구를 위한 심화 국어 능력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고전 읽기는 '고전' 과목 명칭이 변화한 것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선택과목 세분화로 인해 학생들은 이전보다 배우고 싶은 과목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각 과목에서 배우는 내용을 자세히 알고 자신에게 적절한 과목을 배울 수 있도록 선택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 문헌 : 최미숙 외 7, 「국어 교육의 이해」

1

Copyrights ⓒ 하이틴TV
www.highteentv.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댓글작성

댓글작성
등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