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틴tv

하이틴tv

서브콘텐츠 - 내용상세보기

[서울여자대학교] 수업에서 활용하는 온라인 플랫폼, 멘티미터와 잼보드


작성일 : 2021-09-23  


 

 코로나 상황이 계속 지속되며 온라인 수업에서도 수업의 효과와 집중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수업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다. 오늘은 교사와 학생 모두 수업에서 쉽게 다룰 수 있는 멘티미터와 잼보드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Mentimeter

 

 멘티미터는 설문과 퀴즈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설문과 퀴즈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한 후 질문, 선택지, 설문 작성 시간, 배경 이미지, 배경 음악, 결과 제시 방안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멘티미터는 주로 교사가 학생에게 물어보고 싶은 질문을 플랫폼을 통해 만들고 학생들은 교사가 전달한 QR코드, 링크를 통해 접속하게 된다. 학생들은 질문에 대해 객관식 또는 주관식으로 답변을 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답변이 반영되어 함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멘티미터의 장점은 학생들이 접근하기 쉽고,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는 것이다. 퀴즈를 사용하는 경우, 정답과 정답 반응 속도에 따라 개인마다 점수가 다르게 반영되어 학생들이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다. 반면, 교사가 플랫폼을 계획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교사가 제시해준 활동 외에는 참여할 수 없고 조별 활동이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Jamboard

 

 잼보드는 전반적인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링크를 통해 접속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배경 설정부터 펜, 지우개, 포스트잇, 이미지, 도형, 텍스트까지 다양한 기능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잼보드는 교사가 먼저 활동지를 만들어 놓고 의견 제시부터 포스터 작성, 퀴즈까지 가능하다.

 잼보드가 가지고 있는 큰 특징은 익명으로 참여한다는 점이다. 이는 목소리를 내 발표할 때 부담을 느꼈던 아이들도 익명이라는 장점을 활용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대로 수업에 누가 참여하고 있는지 알 수 없는 단점으로 작용해 잼보드에 의견을 남길 때 자신의 이름을 쓰게 하는 것이 하나의 해결 방안이다. 또 다른 장점은 동시에 많은 사람의 의견을 듣고 나눌 수 있다는 점이다. 잼보드는 동시에 많은 사람이 텍스트 또는 포스트잇을 통해 의견을 작성할 수 있어 많은 의견을 짧은 시간에 들을 수 있고 조별 활동도 가능하게 한다. 반면 동시 참여가 가능하다 보니 실수로 다른 사람이 작성해 놓은 의견을 삭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자신의 의견을 쓰기 위해 다른 사람의 의견을 옮겨놓는 경우 상처받는 아이들이 생길 수 있으니 잼보드를 사용하기 전 미리 다른 사람의 의견을 삭제했을 때 되돌리는 방안과 함부로 옮기지 않기로 하는 규칙을 정할 필요가 있다.

  

 위에서 소개한 두 가지의 온라인 플랫폼은 모두 기기가 필요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므로 위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이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미리 기기를 점검하고 온라인 플랫폼을 다루기 전 사용 방법을 설명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사진 출처 : Mentimeter, Jamboard 홈페이지

 

 

1

Copyrights ⓒ 하이틴TV
www.highteentv.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댓글작성

댓글작성
등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