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틴tv

하이틴tv

서브콘텐츠 - 내용상세보기

[청운대학교] 인성기반 실무교육으로 지역문제 최고전문가 양성


작성일 : 2022-07-26  


 

2022 세계혁신대학 ‘WURI랭킹’ 2년 연속

100대 대학 선정 쾌거

교육혁신 성과 인정 국내 대학 위상 높여

‘2022 취업연계중점대학’ 7년 연속 선정 쾌거

 

충남 홍성과 인천에 캠퍼스를 둔 청운대학교는 최근 전 세계 고등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혁신 교육 사례를 평가해 순위를 매기는 'WURI 랭킹(The World's Universities with Real Impact Ranking 2022)'평가 결과에서 글로벌 100대 혁신대학으로 선정됐다.

 

다양한 분야에 걸쳐 교육 혁신 우수성 인정, “작은 지역대학도 할 수 있다큰 자신감

세계 혁신대학 랭킹‘WURI 랭킹은 국제경쟁력연구원이 주관하고 산업정책연구원, 한자대학동맹, 유엔훈련조사연구소, 프랭클린대 테일러연구소 등 4개 기관이 공동으로 주최한다. 4차 산업혁명 등 사회적 변화에 따른 고등교육기관의 혁신성을 가늠하는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3년차인 올해에는 세계적인 혁신대학으로 평가하는 미네르바스쿨이 종합 1위를 차지했다. 국내에서는 서울대가 16위를 기록한 데 이어 한국외대(38), 청운대(86), 충북대(88)가 종합 순위 100위권에 들었다. 특히 청운대는 홍성이라는 작은 도시 소재 대학으로 글로벌 100대 혁신대학으로 선정됨으로써 국내외에서 한층 위상을 높이게 됐다.

청운대는 2019년 네덜란드에 본부를 둔 한자동맹에 가입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한 교육혁신과 인성 기반의 실무중심 글로벌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한 변화에 도전했다.

그 결과 2020년에는 학생교류 및 개방성 부문에서 28, 산업적용 부문 30위에 선정됐다. 2021년에는 부분별 평가 상승 및 글로벌 톱 100에 진입했으며, 올해에는 학생교류와 개방성 부문에서 소셜서비스 LiFE 컬리지프로그램에서 17위에 올랐고, 종합 랭킹에서는 86위로 2년 연속 100대 대학에 진입하는 쾌거를 이뤘다.

학생교류와 개방성 부문에서 17위를 차지한 소셜서비스 LiFE 컬리지프로그램은 성인친화 평생교육 체제를 통한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사회서비스 전문인력 양성이라는 비전으로 대학에 평생교육체제사업(LiFE)을 운영하고 있는 프로젝트다.

청운대는 고등교육을 시행하는 세계의 모든 기관에 열려 있으며 미래 세대를 위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그리고 확산의 측면에서 혁신을 얼마나 적용하고 실행하고 있는가에 중점을 두고 있다. 충남 홍성과 인천에서 지역사회와의 상생과 협력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대학이 되는 것을 주요 지표로 삼고 있다.

청운대는 앞으로 학령기 학생과 인생 이모작을 넘어 삼모작까지 학생 수요를 예측하고 대응한 지역과 상생 문제 해결이 나아가 대한민국과 세계의 교육문제 해결의 초석이 되는 고등교육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고삐를 단단히 죄고 있다.

 

‘2022 취업연계중점대학’ 7년 연속 선정 쾌거

또한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이 주관하는 국가근로장학사업 중 하나인 ‘2022년 취업연계중점대학사업7(2016~2022) 연속 선정됐다. 한국장학재단의 국가근로장학사업인 취업연계 중점대학사업은 국가가 장학금을 지원해 학생들이 지역 강소 기업 및 우수 기관에서 전공과 관련 있는 실무경험을 쌓고 이를 통해 취업역량을 강화해 실제 취업으로 연계되는 선순환 고리를 만드는 정부사업이다.

지난 6년간 약 550개의 중소기업과 약 2,800여명의 학생들에게 산업현장실무기반 동반성장모델을 제시해 왔다. 특히 청운대는 2016년부터 2022년까지 총 120여 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 규모로 해당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취업연계중점대학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청운대 1~4학년 재학생들은 홍성 등 충청권 및 서울, 인천 등 수도권 소재 기업에서 근무하고 근로시간에 따라 시급 11,150원을 대학으로부터 근로장학금으로 지급 받는다.

기업은 우수한 능력을 갖춘 학생 인력을 무상으로 지원 받고 학생은 본인들의 전공을 살릴 수 있는 직무경험을 졸업 전에 미리 체험할 수 있게 됨으로써 지역의 인재들이 본인이 속한 지역사회와 중소기업들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면서 지속가능하고 만족도 높은 일자리를 발굴해나갈 수 있는 것이다.

 


문화콘텐츠 산업중심 홍성캠퍼스, 첨단 생활과학의 메카 인천캠퍼스

일반전형 수능최저 완화로 수험생 부담 줄여

청운대는 2023학년도에 수시모집에서 1,092(94.8.%)을 선발하며, 수시모집은 정원 내 5개 전형, 정원 외 5개 전형으로 이뤄져 있다.

홍성캠퍼스는 공연영상예술대학, 호텔관광대학, 창의융합대학, 보건복지간호대학, 사회서비스대학의 신입생을, 인천캠퍼스는 공과대학과 경영대학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정원 내 전형은 학생부 100%로 선발하는 일반전형(833), 국가공인 기술자격증 소지자 및 산업체 근무 6개월 이상 경력자가 지원할 수 있는 진로 인재전형(25), 충청, 대전, 세종 소재의 고교에서 3년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지원하는 지역인재 전형(49), 청운대의 학생부 종합 전형인 청운리더스 전형(95), 30세 이상만 지원이 가능한 평생학습자 전형(90)으로 구성되어 학생을 선발한다.

실기고사는 연극예술학과, 뮤지컬콘서트학부(뮤지컬전공, 실용음악전공)가 진행을 하며, 면접고사는 뮤지컬콘서트학부(공연기획경영전공), 항공서비스경영학과, 스포츠과학과 그리고 청운리더스의 전 학과가 진행하고 있다.

정원 외 전형은 농어촌학생 특별전형(45), 특성화(전문계)고교 졸업자 특별전형(17), 특수교육 대상자 특별전형(4), 서해5도 특별전형(11) 평생학습자 전형과 동일하지만 특성화고 졸업 이후 3년 이상의 재직기간이 있는 자가 지원이 가능한 재직자 특별전형(45)으로 이뤄져 있다.

학생부교과인 일반전형 중 홍성캠퍼스의 간호학과와 인천캠퍼스의 전 학과를 선발 할 때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2022학년도 모집에서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1과목 반영) 3개 영역 등급 합이 15등급 이내였으나, 이번 2023학년도 모집에서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1과목) 1개 영역의 등급이 6등급이내로 크게 완화되었다.

 

MINI INTERVIEW

글로벌한국어교육학과, 스포츠과학과 등 신설

“4차 산업혁명시대와 시대조류에 적합한 학과신설로

수험생들의 진로선택 폭 넓혀


이은준 입학처장

Q. 신설학과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글로벌한국어교육학과와 스포츠과학과를 소개한다면?

세계적으로 한류 문화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한국어 및 한국의 문화를 배우려는 열풍이 거세지고 있고, 코로나19 등 전염병 팬데믹에 따른 생활 패턴의 변화에 따라 문화생활·건강증진의 수단 등으로서 스포츠 활동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춰 글로벌한국어교육학과와 스포츠과학과를 신설하여 수험생들에게 진로선택의 폭을 넓혔다고 평가할 수 있다.

 

Q. 2023학년도 청운대 수시 특징은?

청운대는 산업대학이기 때문에 수시모집 6회 지원 제한에 해당되지 않는다. 내신은 학기별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영역의 교과 중 우수한 세 개 영역의 교과목을 반영하여 총 5개 학기 15개의 교과를 반영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홍성캠퍼스 간호학과와 인천캠퍼스 전()학과 일반전형에만 적용하고, 국어, 영어, 수학, 탐구(사회/과학) 1개 영역 등급이 6등급 이내이기 때문에 수능에 대한 부담이 크지 않다.

 

Q. 수험생 입장에서 수시모집 지원이 유리한 점이 있다면?

청운대는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94% 이상을 선발하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수시에 지원하는 것이 합격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이라 할 수 있다. 수시모집의 결정과 선택은 본인의 장래를 판가름하고, 미래 비전 구축의 초석이 된다. 따라서 수험생은 학교의 이름에 연연하지 말고, 특기와 적성에 맞는 학과가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자신에게 맞는 차별화된 학과와 특성화된 전공을 선택해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길 바란다. 참고로 수시 원서접수는 오는 913일부터 17일까지다. 실기 및 면접은 오는 1012일에서 14일까지 진행된다. 

한상현 기자

0

Copyrights ⓒ 하이틴TV
www.highteentv.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댓글작성

댓글작성
등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