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틴tv

하이틴tv

서브콘텐츠 - 내용상세보기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 언어문화 데이터와 첨단지식을 접목한 창의융합 교육의 산실, 한국외국어대학교


작성일 : 2022-07-26  


  

한국외국어대학교(HUFS, 이하 한국외대)1954년 개교 이래 글로벌 프런티어로서 대한민국의 경제성장과 세계화를 이끌어왔다. 글로벌 창의융합 교육 산실답게 45개 언어, 52개 학과를 갖춘 인프라에 기반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체감도 높은 실질적인 국제화를 실현하고 있다.

 

HUFS, 세계가 인정하는 혁신’, ‘공유’, ‘교류선도 대학

한국외대는 4차 산업혁명 등 사회적 변화에 따른 고등교육기관의 혁신성을 가늠하는 ‘2022 WURI랭킹(The World’s Universities with Real Impact Ranking)’에서 3년 연속 글로벌 100’에 올랐다. 특히 AI(인공지능)와 같은 혁신 기술의 도입을 통해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지 평가하는 ‘4차 산업혁명부문이 추가된 올해 전년 대비 9계단 순위가 상승하며, 세계 38위에 이름을 올렸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이 개발한 혁신 프로그램 사례를 수집해 학생과 사회에 미친 영향을 평가하는 WURI랭킹은 대학의 미래가치에 중점을 둔 새로운 평가 방식이다. 한국외대는 학생교류 및 개방성(Student Mobility and Openness)’ 부문에서 세계 10(국내 2)에 오르며 '학생들이 체감하는 국제화'가 세계적 수준으로 구축된 대학으로 인정받았다. ‘산업적용(Industrial Application)’ 부문 또한 세계 21(국내 2)에 이름을 올리며 직무 적용을 위한 글로벌 기술 및 역량을 구축하고 혁신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하였다.

6, 영국의 세계 대학 평가기관 QS가 실시한 2022년 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 종합대학 9위에 오른 한국외대는 전년 대비 졸업생 평판뿐만 아니라 교육 환경 척도인 교수 1인당 학생 비율과 외국인 학생 비율 등에서 순위를 끌어올리며 종합순위 상승을 견인하였다. 꾸준히 좋은 평가를 받아온 외국인 교원 비율에서도 국내 3위를 기록하였다.

 

대학 혁신의 길, 데이터에 답이 있다데이터 청년캠퍼스 운영대학’ 2년 연속 선정

한국외대는 지난 4데이터 사이언스 인재 양성역량을 평가하는 ‘2022년 데이터 청년캠퍼스 운영대학2년 연속 선정되었다. 이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빅데이터 인재 양성 사업이다. 대학이 기업 수요에 부응하는 실무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과 관련 기업이 빅데이터 직무 취업을 지원한다.

2019‘SW중심대학으로 선정되어 ‘AI 시대를 개척하는 글로벌 융합 전문가 양성교육을 이어오고 있는 한국외대는 고유의 특성을 살려 응용 언어학 관점에서 언어공학개론’, ‘머신러닝과 딥러닝’, ‘자연어 처리등을 교육한다. 커리큘럼은 기초·심화 프로젝트 기업 멘토와 연계한 프로젝트 기반 실무 교육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플랫폼 캐글(Kaggle)을 이용한 팀 프로젝트 실습 한국어에 특화된 자연어 처리 실습 등으로 구성했다. 실무 중심의 프로젝트 멘토는 한국외대 AI교육원·통번역대학원 등 교수진과 트위그팜·슈피겐코리아 등 산업체 전문가가 함께 수행한다. 특히 올해부터 용인시 및 용인시산업진흥원과 취업 관련 협력 체계 또한 강화하였다.

 

글로벌 창의융합 인재 양성, 캠퍼스 특화 발전을 통해 '하나의 외대' 구현

한국외대는 코로나19로 가속화된 비대면 교육 방식 패러다임 전환 등 대학을 둘러싼 지형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서울캠퍼스는 어문·사회과학 중심의 다국어 데이터 기반 외국학대학 글로벌캠퍼스는 IT, BT, CT 기반 실용학문 융합대학 송도캠퍼스는 데이터 기반 첨단과학대학으로 캠퍼스별 특화 발전을 추진하며 하나의 외대를 구현하고 있다. 이 가운데 영어대학 ELLT(English Linguistics & Language Technology)학과는 한국외대의 고유가치인 언어와 공학을 결합시킨 단일 학과 내 융합 교육의 대표 사례로 손꼽힌다. 또한, 글로벌캠퍼스 융합인재대학은 단과대학 차원의 모듈형 융합 교육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이외에도 한국외대의 특장점을 살린 이중 전공융합 교육 서로 다른 학문계열의 복수전공이 만들어내는 융합 전공학생이 창의적으로 설계하는 학습자 융합 전공등 다양한 외대형 융합 교육모델은 향후 인공지능 및 데이터과학 등 새로운 교육 체계로의 확대를 통한 글로벌 전문가 플랫폼 융합 교육 체계 구축에 그 방점이 찍혀있다.

이를 위해 관련 학제를 유연화하고, 교수 충원과 행정 지원 강화 등 인프라 구축을 통하여 융합 교육 체계를 더욱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한국외대는 외대형 융합 교육체제 구축을 통해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발전하고 성공하며 국가와 세계의 발전에 기여하는 국내 최고의 명문 사학으로 탈바꿈해 갈 것이다.

 

언어와 IT를 아우르는 외대형 비즈니스 모델 구축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한국외대는 지난 4,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을 수주하였다. 이로써 96억에 달하는 1차 사업에 이어 신규 사업 추가 수주를 통해 총 121억 규모의 데이터 구축 사업을 운영하게 된 것이다.

이번 사업은 총 3,000시간의 한국어-영어, 한국어-다국어 통·번역 훈련 및 평가 등에 활용되는 대용량 코퍼스(corpus)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앞서 수주한 한국인의 다국어 음성 데이터 구축과제 등 명실상부 아시아 최대 외국어 및 통·번역 교육기관으로서 한국외대의 위상에 더해 데이터 특화 콘텐츠 분야에 성과를 올렸다.

지난해 NIA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42)을 수주한 데 이어 2년 연속 선정된 한국외대는 지속적으로 언어와 IT의 조화를 이끄는 외대형 비즈니스 모델 기반을 마련하였다.


 

국가 전략어 교육하는 특수외국어 전문 교육기관, 특수외국어교육진흥원

한국외대는 프랑스 이날코(INALCO) 대학, 러시아 므기모(MGIMO) 대학 등 세계적 수준의 외국어대학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으며, 중국의 북경외대, 일본의 동경외대와 더불어 동북아 3대 외대로 손꼽힌다.

국내 최고의 외국어 교육의 산실, 한국외대는 지난 2017특수외국어 교육진흥에 관한 법률이 제정됨에 따라 교육부와 국립국제교육원이 선정한 특수외국어 교육 진흥 전문 교육기관으로 지정됐다. 특수외국어 교육전문가로서의 가치를 국가로부터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지난 2월에는 제25개년 사업에도 재지정되어, 2022년부터 시작되는 제25개년 사업에는 이탈리아어, 라오스어, 네덜란드어, 카자흐어, 스웨덴어 등 5개 언어 대상 사업을 추가로 운영하게 되었다.

이에 한국외대는 특수외국어 교육 진흥 전담 조직인 특수외국어교육진흥원에서 특수외국어법이 정한 53개 언어 중 기존 11개 특수외국어에 신규 5개 언어를 추가하여 총 16개 언어와 관련한 특수외국어 교육 진흥 사업을 수행하게 되었다.

지난해, 국가가 인정하는 특수전략어 사용 12개 국가의 대사를 초청하여 1CFL Ambassador Forum’을 개최, 한국 내 특수외국어 교육 활성화를 통한 국내외 협력 체계 구축과 민간 외교 선도의 중요한 토대를 마련한 한국외대는 올 하반기 제2CFL 대사 포럼 개최를 계획하고 있다.

 

2023학년도 수시모집 전형 요약 

전형구분

전형명

모집인원()

전형방법

수능최저 적용

서울

글로벌

합계

학생부

위주

학교장추천전형

198

173

371

학생부 교과 100%

학생부종합전형(면접형)

213

234

447

1단계 : 서류 100% (3배수 선발)

2단계 : 서류 60% + 면접 40%

×

×

×

×

학생부종합전형(SW인재)

 

34

34

학생부종합전형(서류형)

238

283

521

서류 100%

고른기회전형

62

123

185

논술위주

논술전형

309

164

473

논술 70% + 학생부 교과 30%

(서울캠퍼스)

합 계

1,020

1,011

2,031

 

 

수시모집 전 전형 중복지원 가능합니다. 

동일한 전형에서 복수의 모집단위(학과, 학부)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전형을 다르게 하면 지원 가능)

 

정석오 입학처장이 설명하는 2023학년도 한국외대 수시전형

수시모집에서 2,031명 선발학생부종합전형(서류형) 521명 최다


정석오 입학처장

한국외대는 2023학년도 수시모집에서 2,031명을 선발합니다. 전형별로는 학교장추천전형 371, 학생부종합전형(면접형) 447, 학생부종합전형(SW인재) 34, 학생부종합전형(서류형) 521, 고른기회전형 185, 논술전형 473명을 선발합니다. 모든 전형은 중복지원 가능하나, 고른기회전형은 별도의 지원자격을 충족해야 합니다.

 

학교장추천전형, 글로벌캠퍼스 수능최저 신설

학교장추천전형은 올해부터 비교과(출결, 봉사)를 반영하지 않고, 학생부 교과 100%로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글로벌캠퍼스 모집단위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신설되어 서울캠퍼스, 글로벌캠퍼스에 모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합니다.

서울캠퍼스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사탐/과탐, 1과목) 2개 영역 등급 합 4 이내이고, 한국사 영역 4등급 이내를, 글로벌캠퍼스(인문계열)은 국어, 수학, 영어, 탐구(사탐/과탐, 1과목) 1개 영역 등급이 3이내이고, 한국사 영역 4등급 이내를, 글로벌캠퍼스(자연계열)은 국어, 수학, 영어, 과학탐구(1과목) 1개 영역 등급이 3 이내이고 한국사 영역 응시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고교당 20명까지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20181월 이후(20181월 포함)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면 지원 가능합니다. 교과 반영 시 인문계열 모집단위는 국어 30%, 수학 20%, 영어 30%, 사회 20%, 자연계열 모집단위는 국어 20%, 수학 30%, 영어 20%, 과학 30%를 학기/학년 가중치 없이 반영하며, 원점수 환산점수와 등급 환산점수 중 상위값을 적용하여 300점 만점 기준으로 총점이 높은 순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 면접형/SW인재 2단계 면접평가 40% ‘강화

학생부종합전형은 면접형과 SW인재에서 2단계 면접을 실시하여, 1단계 서류평가 100%로 면접대상자를 3배수 선발하여 1단계 서류평가 60%2단계 면접평가 40%를 합산합니다. 전형의 취지를 살리고자 2단계 면접 반영 비중을 지난해 30%에서 올해 40%로 강화했습니다.

서류형과 고른기회전형은 면접 없이 서류평가 100%만으로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면접형/SW인재와 서류형/고른기회전형의 차이는 서류평가의 평가요소별 반영비중에서 특징적인 차이를 가집니다. 면접형과 SW인재는 탐구역량 20%, 계열적합성 40%, 인성 20%, 발전가능성 20%를 반영하지만, 서류형과 고른기회전형은 탐구역량 40%, 계열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을 20%씩 반영합니다.

 

논술전형, 논술고사 시간 90통일

논술전형은 논술고사 70%와 학생부교과 30%를 합산합니다. 학교장추천전형처럼 올해부터 비교과는 반영하지 않습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지난해와 동일합니다. 서울캠퍼스 모집단위에만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며, LD/LT학부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사탐/과탐, 1과목) 2개 영역 등급 합 3 이내이고 한국사 영역 4등급 이내를 충족해야 하며, LD/LT학부를 제외한 나머지 모집단위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사탐/과탐, 1과목) 2개 영역 등급 합 4 이내이고, 한국사 영역 4등급 이내를 충족해야 합니다.

지난해 평균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률이 40.6%였다는 점에서 논술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 여부가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외대 논술고사는 모집단위에 따라 인문계, 사회계, 자연계로 문제유형이 나뉩니다. 지난해까지 인문계, 사회계 논술고사 시간은 100, 자연계는 80분이었으나 올해부터 모두 90분으로 통일됐습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한다면, 논술고사 유형을 미리 파악하여 전형방법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논술고사에 철저한 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 2단계 면접 1030, 논술고사 1126~27

한국외대 2023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 기간은 913()부터 16() 오후 5시까지며, 서류제출은 19() 오후 5시까지입니다. 학교장추천전형 추천대상자 명단 제출은 23() 오후 5시까지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 면접형과 SW인재 1단계 합격자 발표는 1024() 오후 2시 예정입니다. 2단계 면접고사는 1030()에 서울캠퍼스에서 실시합니다. 논술고사는 1126()부터 27()까지 이틀간 실시합니다. 최초합격자는 1215() 오후 2시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한상현 기자

0

Copyrights ⓒ 하이틴TV
www.highteentv.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댓글작성

댓글작성
등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