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틴tv

하이틴tv

서브콘텐츠 - 내용상세보기

[숭실대학교] 작지만 강한 대학, 숭실대는 학생의 꿈과 미래를 지원합니다


작성일 : 2022-07-26  

인터뷰 / 숭실대학교 홍보대사 미소강미선


 

숭실대 홍보대사 미소’ 17기인 강미선 씨(유기신소재·파이버공학과 22학번)는 학교에 대한 자긍심이 상당하다. 그에게 숭실대에 대해 한 마디 평가를 부탁했더니, “규모는 작지만 역량이 뛰어나고 강한 대학이라는 답변이 즉각 돌아왔다. 비단 학교 홍보대사로서, 으레 나올 수 있는, 그런 것이 아니었다. 입학 전부터 숭실대와 학과를 면밀히 검토하고, 학교가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지원하는지를 파악한 뒤 선택했으니 숭실의 진면목을 누구보다도 잘 아는 듯했다. 한 학기를 다녔지만, 숭실대에 대한 만족지수를 묻자 대뜸 엄지척이라는 제스처를 취했다.

 

Q. 먼저, 많은 대학 중 숭실대를 선택한 이유는요? 

3때 대학에 대해 조사를 많이 했습니다. 제가 다닐 학교이고, 거기에서 배우는 게 일생을 좌우할 수도 있으니까요. 그러던 중, 숭실대를 유심히 보게 됐습니다. 숭실대의 학생 역량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과 연구역량 지원 및 산학협력 프로그램은 저의 목표인 자연 생분해성 유기 신소재 개발을 실현 가능하게 할 수 있다는 판단에 망설이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제가 경험하고 배워온 것들을 토대로 숭실대 유기신소재·파이버공학과에 적합한 자질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하여 이 과에 지원하게 됐어요.

 

Q. 학과에 대한 자부심이 매우 큰 것 같아요. 학과 자랑 좀 해주세요.

유기신소재·파이버공학과는 기계, 전기, 전자, 화공, 환경, 건설 등 여러 산업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재료를 개발하고 제조하며 응용하는 학문을 배우는 학과입니다. 우리나라의 산업이 중화학공업 중심에서 IT, 에너지, 환경 산업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잖아요. 이런 산업의 변화에서 현재와 미래를 선도하는 기술에서 소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유기신소재·파이버공학과를 통해 개발된 소재들로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고 산업의 기반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앞으로 다양한 곳에 취업을 할 수 있고, 또 미래에 대한 전망도 매우 밝아서 크게 만족하며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Q. 다른 대학과는 다른, 숭실대만의 매력이나 장점을 꼽는다면요?

숭실대가 지난 6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인공지능반도체 융합인력양성사업에 선정됐습니다. 서울대, 성균관대와 함께 영광을 안은 대학은 3개 대학 뿐인데, 얼마나 기쁜지 모르겠어요. 숭실대는 인공지능(AI) 반도체 분야의 실무형 인력 양성을 위해 학부 때부터 특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이 사업에 선정됨으로써 오는 2024년까지 3년간 약 14억 원 내외를 지원받아 AI반도체 학부 교육을 본격 추진하게 된다고 해요. 이는 이 분야에 대한 숭실대의 저력과 역량을 인정받은 거라 재학생으로서, 홍보대사로서 매우 즐겁습니다.

사실 숭실대는 유난히 최초라는 수식어가 많이 따라붙습니다. 전자계산학과(1970), 인공지능학과(1991), 벤처중소기업학과(1995), 정보과학대학(1996), 생명정보학과(2001), IT대학(2005) 시대의 변화를 가장 먼저 읽고 선도해 왔습니다. 이 정도면 이 분야의 선두주자로 대단한 거 아니에요?

 

Q. 학생들의 대학생활과 밀접한 캠퍼스 생활은 어때요?

숭실대는 캠퍼스의 낭만을 즐길 수 있는 장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다들 대학 캠퍼스의 로망을 하나씩 가지고 있을 텐데 숭실대는 이러한 로망들을 실현할 수 있는 공간들이 엄청 많아요. 돌계단, 나무계단, 분수대, 중앙도서관 등등 앉아서 대화를 나누고 쉴 수 있는 예쁘고 아기자기한 공간들이 학교에 많이 있어요. 그래서 쉬는 시간이나 공강 시간에 동기들과 이런 낭만을 실현할 수 있는 장소에 앉아 시간을 보내며 많은 추억을 쌓고 있습니다.

 

 


Q. 가입한 동아리 활동과 내용을 간단히 설명한다면요?

현재 숭실대 홍보대사인 미소’ 17기로 활동하고 있어요. ‘미소에서는 학교 홍보책자 촬영, 학교 홍보영상 촬영, 숭실대 캠퍼스 투어, 입시 박람회와 같은 활동을 통해 수험생, 학부모 등 다양한 사람들에게 숭실대를 알리고 설명해 주는 일을 합니다. ‘미소활동을 통해 살면서 해보지 못하는 값진 추억들을 많이 할 수 있는 게 큰 기쁨입니다.

 

Q. 미선 씨의 꿈은 무엇이며, 꿈을 실현하기 위해 이용하는 학교 프로그램과 개인적으로 기울이는 노력은 무엇이 있나요?

제 꿈은 환경 소재연구원입니다. 이 꿈을 실현하기 위해 신소재공학 분야 박사님들이 오셔서 학생들에게 이야기해주는 학과 주최 콜로퀴엄도 신청하여 들었어요. 이를 통해 신소재 공학과의 전망과 무엇을 공부하는지 등 신소재공학과에 대해 좀 더 자세하고 생생하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환경과 관련된 기사들을 자주 읽으며 현재 우리 사회의 환경 관련 화제들에 대해 가까이하고 알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후배 수험생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주세요. 

작년, 수험생 시절을 떠올려보면 입시에 대한 많은 걱정과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어요. 하지만 숭실대 합격 통보를 받은 순간을 떠올렸을 때는 어떠한 행복과도 바꿀 수 없을 만큼 기쁘고 행복했어요. 여러분들도 남은 수험생활을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파이팅해서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캠퍼스 로망들을 저희 숭실대에서 펼쳤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파이팅하시고 내년에 숭실대에서 학교 선후배로 만나길 바랄게요. 남은 기간 끝까지 파이팅하시고 행운을 빕니다!

한상현 기자

0

Copyrights ⓒ 하이틴TV
www.highteentv.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댓글작성

댓글작성
등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