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틴tv

하이틴tv

서브콘텐츠 - 내용상세보기

학생들은 진로에 대한 걱정을 몇 살때부터 할까?


작성일 : 2021-04-28  

 

 

요즘 청소년들의 진로에 대한 고민이 날로 늘어만 가고 있다. 미래에 어떤 일을 해야할까 등등 많은 고민거리를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힘들어하고 그들의 미래에 대해 불확실해하고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그렇다면 학생들은 진로에 대한 걱정을 몇 살때부터 할까?

 

통계청에 따르면 요즘 13~18세의 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성적과 본인의 적성이다.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학생 중 많은 이들은 자신이 정작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목표로 둔 학과나 자신의 직업에 대해서 걱정이 많을 것이다. 

 

이로 인해, 많은 학생들은 자신들의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못한 채, 오로지 대학진학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지만, 막상 누군가 "너 나중에 뭐하고 싶어?" 라고 물어본다면 자신의 진로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있지 않아 대답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다. 

 

 

내 경험으로써 얘기하자면, 내 주변에도 자기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에 대한 걱정거리를 가지고 있는 친구들이 있다. 나 같은 경우에도 3달 전까지만 해도 내가 나중에 무엇을 전공하고 싶은지, 어떤 대학을 가고 싶은지 잘 몰랐었다. 나도 학생이다 보니 그런것들에 대한 많은 지식도 없고 경험도 없기에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랐었다. 그런것들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었고 자신의 진로에 대해 이미 확신이 생긴 친구들을 볼때마다 나는 아무것도 하고 있지 무엇을 위해 이렇게까지 하고 있지 라는 생각을 많이 했었다.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대한 진학을 위해 교내에서 여러가지 활동을 하고 열심히 노력하지만 실상은 자신의 불확실한 진로에 대해서 많은 걱정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그럴때마다 오히려 더더욱 여러가지 대학들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고 이 과에서는 무슨 일을 하는지, 무엇을 하는지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찾아봤다.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다보니 뚜렷한 목표가 생겼고 진로에 대한 확신이 생기게 되었다. 이로써 정말 내가 정말로 하고 싶은 직업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하고 싶은것도 많고 여러가지에 관심이 있을 나이대다 보니 더욱 복잡하고 힘들 수도 있지만 천천히 정말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가 무엇인지 찾아보고 확신을 가지게 된다면 그들은 점차 자신의 미래에 뚜렷한 확신을 갖게 되지 않을까 싶다.

 

첨부된 영상은 방향을 잃어버린 한 고등학생에게 보내는 편지이다. 

하이틴TV 고교생기자단

[서울아카데미국제학교] 김한솔고교생기자

1

Copyrights ⓒ 하이틴TV
www.highteentv.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댓글작성

댓글작성
등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