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틴tv

하이틴tv

서브콘텐츠 - 내용상세보기

미세먼지가 사라진 이유는?

[대전대학교] 양준용 대학생기자
작성일 : 2021-10-06  



지난 달 미세먼지를 관측하기 시작한 2014년 이후로 서울 하늘이 가장 맑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계량적인 수치를 떠나서 우리 모두 요새 미세먼지도 없고 굉장히 맑은 날씨에 좋은 기분을 느꼈을 것이다.

그렇다면, 미세먼지 관측 이래 가장 맑은 날씨를 우리가 볼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코로나19 상황, 발전소 상황, 9월의 기상 상황 등 복합적인 이유가 존재하지만 가장 큰 이유로는 중국과 호주 분쟁을 뽑을 수 있을 것이다.

편서풍이 부는 한반도 기상 여건 상 중국의 미세먼지 배출량이 한반도 미세먼지 영향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중국은 호주에서 많은 양의 석탄을 수입하는 국가였으나, 두 국가 간의 분쟁으로 인해 중국은 무역보복으로 호주에서의 석탄 수입을 금지했다.

하지만, 이것은 중국의 초유의 전력난 사태를 발생시켰고 중국의 많은 발전소들이 기계들을 가동 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만들었다.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발전소에서 나오는 미세먼지양이 급감하게 되었고 이것은 국내 미세먼지가 없는 맑은 하늘을 볼 수 있는 상황을 만들게 된 것이다.

초유의 전력난 사태로 결국 중국은 무역보복을 취소하고 호주와 갈등을 조정하고 다시금 석탄을 수입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중국의 발전소들은 전력난 문제를 해소하고 재가동함으로써 과거처럼 국내에 많은 미세먼지를 보낼 것으로 예상이 되기에, 사람들은 또 다시 맑은 하늘을 볼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를 하고 있다.

출처 : YTN, 중앙일보

하이틴TV 대학생기자단

[대전대학교] 양준용 대학생기자

0

Copyrights ⓒ 하이틴TV
www.highteentv.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댓글작성

댓글작성
등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