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틴tv

하이틴tv

서브콘텐츠 - 내용상세보기

우리 철(鐵)들었네, 철(鐵)들었어!

[한양대학교(ERICA)] 전유진 대학생기자
작성일 : 2021-10-26  

이미지 출처 : 데일리포스트

 

철이 없는 일상을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필자는 지금도 지하철을 타고 노트북 앞에 앉아 블루라이트 안경을 끼고 이에 대한 글을 작성하고 있다. 순간의 모습을 보아도 철은 이미 우리의 삶에 필수적인 존재로 자리 잡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일상을 바탕으로 우리 생활에 사용된 철의 사례와 전망까지 알아보자.

 

자연스럽게 화면과 마주하는 것이 자연스러워진 21세기 현대인들에게 필수품 중 하나가 된 물건이 바로 안경일 것이다. 지금과 같은 안경테가 개발되었을 때 사용된 재질은 플라스틱이었다. 하지만 이 시기 안경은 코에 큰 하중을 주어 부담을 주었다. 이후 일본에서 타이타늄 안경테, 탄소섬유 등으로 만든 안경테가 최초로 시판되어 대중화되었다. 최근에는 슈퍼 스테인리스 스틸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기존 안경테 대비 경량화가 가능해 착용감이 좋고 땀에 대한 변형이나 변질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타이어코드에도 철이 사용된다. 타이어코드는 타이어의 형태를 잡아주고 내구성을 보강하기 위해 사용되는 보강 소재이다. 스틸 코드라는 얇은 와이어를 합친 것은 타이어의 충격 흡수율을 좋게 만들어주고 승차감도 향상시킨다. 스테인리스 스틸의 발명으로 의료계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의료용 스테인리스 스틸, 즉 서지컬 스틸은 녹슬지 않아 살균처리가 가능하고 위생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우리 생활에는 이보다 더 다양한 곳에 철이 사용된다. 우리가 이렇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며 누린 편리한 생활은 철의 사용으로부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앞으로 철이 우리 생활에서 어떻게 활약할지 기대해봐도 좋을 것이다.

하이틴TV 대학생기자단

[한양대학교(ERICA)] 전유진 대학생기자

0

Copyrights ⓒ 하이틴TV
www.highteentv.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댓글작성

댓글작성
등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