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button
대학소개
로그인/회원가입 menu

서브콘텐츠 - 내용상세보기

세계도시 부산의 중심대학 창의적 글로벌 인재의 전당, 동의대학교

(Apply Korea) | 2016-06-17



녹음이 우거지는 5월에 만나본 동의대학교. 글로벌 인재의 전당이라는 동의대의 캐치프레이즈처럼 글로벌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교는 여러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은 취업률 전국 9위,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PRIME)사업'에 선정되는 결과를 낳기도 했다. 한의과대학에 강세를 보이며, 인문대학과 공과대학을 필두로 명문사학으로 성장하고 있는 동의대학교 봄의 교정에서 재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1. 동의대학교 전경/ 2. '동의지천'비석/ 3. 석당아트홀 내부>




■ 우리학교 시설은 깔끔해, 강의실 의자는 분리형으로 바꿨으면 좋겠어…

 

 

 

전반적인 학교 시설에 만족하는가라는 질문에 설문에 참여한 재학생들 중 45%는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매우 만족에 답한 학생도 15%나 됐다.불만족스럽다고 답한 학생은 12%로 집계됐다. 설문에 응답한 대부분의 학생들은 시설이 깨끗하고, 쾌적한 부분에 만족감을 보였다. 영어영문학과 3학년 여학생은“학교 안에 학생들을 위한 벤치가 많아 야외에서 있을 공간이 많아 좋다”고 답했으며, 호텔컨벤션경영학부 1학년 남학생도 “학교가 보기에 외관상 깨끗해보이고, 학교 안의 시설들도 좋다"고 응답했다. 실제로 방문해 본 동의대학교의 캠퍼스는 넓은 부지에 깔끔한 건물들이 배치되어 있었으며, 학생들을 위한 휴식공간과 같은 쉼터도 학교 곳곳에 잘 조성되어 있었다.

 


다음으로 진행된 학교 강의실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자. 동의대 재학생들의 강의실에 대한 만족도는 상당히 높았다. 리서치 결과 60%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만족한다고 응답했으며 이 중 매우만족에 체크한 학생도 15%나 됐다. 그 이유로는 “수업이 없는 시간에도 강의실 활용이 가능하다”, "넓은 강의실 등이 많아 수업을 받기에 좋은 환경이다”, “많은 학생들을 수용할 수 있는 강의실을 여러 개 보유하고 있으며, 강의를 듣기 위한 컴퓨터 시설도 잘 갖추고 있다” 등이 있었다. 반면 불만족이라 표시한 학생들의 의견은 “의자와 책상이 붙어 있어 일어서거나 필기를 할 때 불편하다"는 이야기가 대다수였다.
 


 




<1. 원형강의실 / 2. 한의과대학 탕제실/ 3. 호텔조리실습실>


 

■ 내가 선택한 전공 응답자 73%…만족해!


 



그렇다면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만족도는 어떤 수준일까? 학생들의 73%의 학생들이 본인의 전공에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이 중‘매우만족'의 답변도 13%의 수치를 보였다. 학생 대부분은 전공에 만족하는 이유에 대해 ‘실무 중심의 교육’을 꼽았는데 실제 동의대학교에 방문해 본 결과 간호학과를 비롯한 각 학과의 여러 실습실은 실제 현장에 버금가는 수준을 갖추고 있었다. 


 

취업시 전공과 관련해 취업할 생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도 '있다'라고 답한 학생이 응답자의 77%에 달했으며, 이 또한 동의대학교의 전공교육이 실무 중심 교육으로 잘 이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는 수치였다.


 


 

진로 및 취업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에 관한 질문에 69%가 만족, 21%가 보통, 10%가 불만족이라고 답했다. 만족에 표시한 학생들 중 국제관광경영학과 3학년 여학생은 “인재개발처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고, 학교에서 여대생커리어를 개발할 수 있는 많은 수업들을 개설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전자공학과 2학년 남학생도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학교가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많이 제공한다”며 만족의 의견을 보였다. 실제 동의대학교는 재학생들의 진로결정 및 취업을 위해 진로캠프, 취업캠프 등을 비롯한 직무능력향상 자격증 프로그램, 입사지원서 컨설팅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이는 대학청년고용센터 지원사업 5년 연속 선정,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지원사업 2년 연속 선정, IPP(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형 일·학습병행제선정 등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


 

 

 


<1. 국제관/ 2. 학생회관>


 

■ 등록금은 사립대학임에도 불구하고 저렴해 

 



동의대학교 재학생들은 등록금과 장학금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을까? 우선 등록금 만족도에 대해 조사한 결과 만족 41%, 보통 36%, 불만족 23% 순으로 나타났다. 동의대학교 평균등록금은 6475천원(대학알리미 공시자료)으로 우리나라 사립대 평균 등록금인 7,686천원 대비 등록금에 대한 부담은 적은 편이었다. 



그렇다면 호서대학교의 장학금 제도에 대한 만족도는 어떨까? 설문조사 결과 ‘매우 만족’ 8%, ‘만족’ 32%, ‘보통’ 52%, ‘불만족’ 8%, ‘매우 불만족’ 0%로 대부분의 재학생들이 교내 장학금 제도에 대해 만족하거나 적당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호서대학교의 장학제도는 23가지로 총장장학, 글로벌리더장학, 학과장학, 취업준비 장학 등을 비롯한 다양한 항목에서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수혜하고 있었다.

 

 


그렇다면 동의대 재학생들의 장학금 만족도는 어떨까? 대부분 만족한다는 의견을 보였으며 불만족이라고 답한 학생들이 10%에 불과했다. 






<1. 혜안지/ 2. 효민원/3. 동의의료원>




■ 한의과대학으로 높은 네임벨류 형성, 하지만 좀 더 활발한 학교 홍보가 필요
 

 



동의대의 대외적인 이미지 및 네임벨류에 관해 물었다. 62%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보통이라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아직 네임벨류라고 할 만큼의 인지도는 부족하지만 학교에 한의과대학이 속해 있어 다른 지방대학에 비해서는 이미지는 좋은 편이다”, “부산지역을 벗어난 지역에서는 아직 학교가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아쉽다”, “점점 네임벨류를 만들어가고 있는 중인 것 같다, 대외적이미지나 네임벨류를 위해 학교의 많은 홍보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현재의 대학생활에 만족하는가라는 질문에는 과반수가 넘는 65%의 학생들이 만족하고 있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