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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전공

(Apply Korea) | 2016-06-29

문화콘텐츠전공

Department of Cultural Contents

문화콘텐츠전공은 시장 규모나 성장 속도, 향후의 개발 가능성 등에서 무한한 기회와 잠재력을 갖고 있는 문화 산업 분야에 종사할 창작가, 기획자, 마케터 등을 양성합니다. 


 

학과소개

문화콘텐츠전공의 교육 목적과 주력 분야

문화콘텐츠전공은 시장 규모나 성장 속도, 향후의 개발 가능성 등에서 무한한 기회와 잠재력을 갖고 있는 문화 산업 분야에 종사할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특히 문화콘텐츠 전문 인력이 되기 위한 기획, 창작, 행정, 비즈니스 능력 전반을 교육합니다. 방송, 출판, 게임, 애니메이션, 전자책, 에듀테인먼트, 소프트 교과서, 모바일 콘텐츠, 인디미디어 등 문화산업의 주요 분야를 기획·제작하는 핵심인력을 양성합니다. 2005년 전공 창설 이후 10년의 역사 동안 콘텐츠기획, 스토리텔링, 디지털콘텐츠제작 분야에서 활약하는 다수의 인재를 배출하였습니다.

*문화콘텐츠전공은 천안 캠퍼스에 있습니다. 


 

문화콘텐츠의 의미와 범주

문화콘텐츠는 협의의 개념으로는 미디어 혹은 플랫폼에 담기는 문화적 ․ 예술적 내용물로 정의할 수 있고, 광의의 개념으로는 문화기호들의 연쇄적 조합이 창출한 결과물이면서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상업화할 수 있는 재화로 정의할 수 있다. 요컨대 문화콘텐츠는 대중문화의 영역에서 문화산업으로 활용될 수 있는 콘텐츠이다. 구체적인 산업 분류를 통해 보자면 문화관광부에서는 문화콘텐츠를 애니메이션, 캐릭터, 게임, 음악, 영화, 영상, 방송, 디지털, 콘텐츠, 광고 등 10개 분야로 규정하고 있으며, 문화산업기본법에서는 출판, 음반, 미술품 및 전통공예품, 공연, 영화 및 비디오, 방송, 광고, 게임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 문화재 관련 사업, 캐릭터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에 비해 외국에서는 유네스코가 문화산업을 인쇄 자료 및 문헌, 음악, 시각예술, 공연예술, 영화, 텔레비전, 문화유산, 사회문화 활동, 체육 활동, 자연문화의 일반 운영 등 11개 분야로 분류하며, 캐나다나 호주는 박물관, 도서관, 문화행정, 예술행정 등을 포함시키기도 한다.

 

  

 

현대사회의 문화콘텐츠 및 문화콘텐츠산업

현대 사회에서 문화콘텐츠 및 문화콘텐츠산업은 새롭고 자유로운 상상력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려는 열망의 결과이다. 여기에는 우리 인류가 성취해온 문화 예술의 산물들이 융합해 존재한다. 대중적 기호의 폭발적인 확산이나 디지털 기술의 눈부신 발전 등에 힘입어 문화콘텐츠의 경제적 ․ 사회적 가치는 우리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다. 이로 인해 문화콘텐츠에 대한 대중들의 열정적 관심 또한 더욱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전공교육시스템 개요도


 

전공강의방법 비율표


 

개설과목

· 문예창작과 문화콘텐츠(Creative Writing & Cultural Contents)

문예창작과 문화콘텐츠의 세계를 탐구한다. 인문학과 스토리텔링을 매개로 문예창작과 문화콘텐츠의 세계를 연계성을 가지고 창작 및 이론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창작에 관한 일반이론을 실제 작품을 통해 교수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다양한 문예작품을 내실 있게 창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며, 매 학기말 학생들의 창작집을 만든다.

· 문화콘텐츠와 대중문화(Cultural Contents and Mass Culture)
문화콘텐츠는 미디어에 담기는 예술적 창작품이며 문화기호들의 조합이 만들어낸 결과물이다. 즉 문화콘텐츠는 현대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대중적으로 유통된다. 이 과목은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등 문화콘텐츠 전 영역에 대한 폭넓은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문화콘텐츠 및 문화콘텐츠산업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 에듀테인먼트의 세계(World of Edutainment)
새로운 학문분야이자 문화콘텐츠인 에듀테인먼트와 지식콘텐츠에 대한 이해와 함께 창작실습을 도모하고자 개설한다. 출판물과 멀티미디어물을 함께 아울러 에듀테인먼트와 지식콘텐츠의 특성, 경쟁력, 창작방법론 등을 교육한다. 특히 성공한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사례분석을 중시하며, 인문학적 상상력, 문학창작론, 스토리텔링 등과 관련된 사실들을 중점적으로 공부한다.
· 한국문학작가탐구(Understanding Korea Writers)
작가와 그들이 생산한 문학작품을 이해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본 교과는 한국을 대표하는 시인과 소설가의 작품 세계를 공부함으로써 지성과 감성을 연마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문학콘텐츠를 개발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 시나리오 창작실습(Scenario Writing Workshop)
시나리오 창작 기초 실습과목으로, 단편 영화 감상을 통해 익숙하지 않은 영상 장르를 먼저 이해하고, 시나리오가 일반 산문과 형식과 내용 면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시나리오 형식에 맞는 기초 글쓰기를 연습하는 과목이다.
· 멀티미디어저작도구와 실습(Multi-Media Method Practice)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전반적인 응용 기술을 이해하고, 다양한 멀티미디어 구현 기술과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기술을 익히고 저작물을 실제로 제작, 실습하는 강좌이다. 텍스트, 사운드, 그래픽,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형태의 멀티미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웹, 모바일, TV, 영화 등 다양한 매체에서 쓰일 수 있는 멀티미디어 저작물을 제작해 본다.
· 문화행정과 문화경영(Cultural Administration and Cultural Business)
문화행정과 문화경영은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본 과목은 문화콘텐츠 창작물이 어떠한 행정과정과 경영원리에 의해서 유통 및 재생산될 수 있는지에 관하여 학습한다. 이 과목을 통해서 수강생들은 행정 및 경영 현장의 분위기를 배우게 될 것이다.
· 디지털콘텐츠 편집실습(Digital Contents Editing Practice)
디지털콘텐츠 제작의 포스트 프로덕션 과정으로 디지털 콘텐츠의 편집 분야를 전반적으로 학습하는 과목이다. 영상, 사운드 등의 편집 이론과 편집 툴을 학습하여 편집실무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창의적인 디지털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능력 배양을 그 목표로 한다.
· 드라마작가연습(TV Dramatist Practice)
본 과목은 드라마작가가 되기 위한 다양한 글쓰기를 연습하는 과목이다. 드라마작가는 드라마를 제작하기 위한 대본을 작성하는 일을 담당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방송 관련 드라마작가가 되기 위한 다양한 실무를 연습하도록 한다.
· 광고카피의 이해(Understanding of Advertisement Copy)
현대 생활에서 광고는 문화의 한 영역으로 자리 잡을 정도로 중요하게 되었다. 국어국문학 전공에서도 광고와 관련된 요소를 가르칠 필요가 커졌다. 이에 광고카피의 특성을 이해하고 작성하는 강의를 개설한다. 광고카피의 특성과 작성 전략에 대하여는 교수 중심으로 설명하고, 학생 중심으로 광고카피를 감상하고 작성하는 활동을 한다.
· 문화콘텐츠의 서사전략(Strategy of Cultural-Contents)
문화사업과 문화콘텐츠에 대한 이해를 통해 문화콘텐츠 분석 및 창작 능력을 고양한다. 구체적으로 경쟁력 있는 문화콘텐츠의 서사전략을 중점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문화콘텐츠를 분석하는 예리한 시각과 문화콘텐츠를 창출하는 실효성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미디어시사토론실습(Media Current Affairs Debate)
현대사회의 미디어는 수많은 사회적 쟁점을 소재로 삼고 있다. 이러한 쟁점은 주로 시사토론 프로그램에서 다루어진다. 수강생들은 시사토론의 주체가 되어 수업에 참여해야 한다. 교수는 이와 관련된 이론과 뉴스를 중심으로 강의하는 한편 토론실습 시간에서는 사회자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 웹콘텐츠기획론(Web Contents Design)
UNIX 컴퓨터 운영 체제에 대한 콘텐츠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창의적인 웹 콘텐츠를 기획한다. UNIX 컴퓨터 운영 환경과 시대적인 흐름을 분석하고 소비자의 시각에서 웹 콘텐츠를 기획하는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새로운 사회에서 요청하는 웹 콘텐츠를 창출하는 방법을 탐색한다.
· 미디어기사작성실습(Reporting and Writing Practice for Media News)
본 과목은 신문기자 또는 방송국 기자가 되기 위한 다양한 글쓰기를 연습하는 과목이다. 미디어 기사는 인간 삶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사건과 사고에 관한 사실적인 기록이다. 기사 작성의 다양한 방법과 유형에 대한 분석 및 학습을 통하여 기자가 되기 위한 실무 능력을 익히도록 한다.
· 광고기획론(Advertisement Planning Workshop)
본 과목은 광고 기획의 다양한 방법과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신문광고, 잡지광고, 라디오광고, 텔레비전광고 등 다양한 광고 형태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바탕으로 하여 실제적인 광고기획에 관한 실습을 해본다.
· 축제기획과 공연기획(Plan of Festival and Performance)
공연물은 출판물, 영상물과 함께 문화콘텐츠 3대 영역 중 하나이다. 본 과목은 축제와 공연에 대한 기획력을 함양하여 수강생들의 문화콘텐츠기획력을 극대화할 것이다. 현장 적응력을 기르기 위해서 실제적인 체험 학습 시간을 이수해야 할 것이다.
· 대중서사장르의 서사전략(Narrative Strategy of Popular Narrative Genre)
대중문화와 스토리텔링 즉 서사와 밀접히 연관된다. 본 과목은 대중문화와 관련된 서사장르의 서사전략을 탐색한다. 대중서사장르의 창작을 위해 필수적인 소양이라 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서사방식 및 전략을 탐구 및 실습한다.
· 구성작가연습(Scriptwriter Practice)
본 과목은 방송구성작가가 되기 위한 다양한 글쓰기를 연습하는 과목이다. 구성작가는 각종 교양방송과 예능방송을 제작하고 진행하기 위한 자료를 정리하고 원고를 작성하는 일을 담당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방송 관련 구성작가가 되기 위한 다양한 실무를 연습하도록 한다.
· 미디어콘텐츠 스토리텔링(Media Contents Storytelling)
미디어와 콘텐츠는 불가분의 관련성을 지닌다. 본 과목은 최근의 미디어 환경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는 미디어를 선별하여 해당 미디어에 탑재할 콘텐츠를 탐색한다. 미디어와 콘텐츠의 연계성을 탐색하는 동시에, 콘텐츠의 제작에 필요한 스토리텔링을 학습한다.
· 비디오 저널리즘(Video Journalism)
비디오 콘텐츠 제작의 새로운 형태라 할 수 있는 비디오 저널리즘에 관하여 학습한다. 오늘날 문화콘텐츠는 신속성, 경제성, 편의성 추구를 위하여 1인 창조기업의 형식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분위기에 기반하여 취재ㆍ촬영ㆍ편집ㆍ유통 등 일체의 과정을 1명의 저널리스트가 되어 시도해 본다.
· 전자출판과 출판기획(E-Book Project and Publication)
본 과목은 전자출판 전반을 이해하기 실제로 출판을 하는 실습과정의 과목이다. 전자출판의 종류, 전자출판의 특성, 전자출판의 성공 사례 분석, 전자출판 시장 분석, 전자출판의 기획 전략, 전자출판과 다른 콘텐츠와의 관계 등을 학습하고 새로운 전자출판물을 기획해본다. 또한 전자출판 편집과 제작을 실습함으로써 전자출판의 편집과 제작의 실무능력을 기른다.
·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Animation Scenario)
본 과목은 애니메이션 서사의 특성과 구조를 이해하고 창작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과목이다. 따라서 이 과목은 우수한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분석과 애니메이션 서사의 구현 양상 분석 그리고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의 실제 창작으로 이루어진다. 즉 유명 애니메이션의 서사를 분석하여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의 기획, 창작의 제반 과정을 실습하도록 한다.
· 지식콘텐츠제작론(Production Theory of Knowledge Contents)
현대사회의 콘텐츠는 지식을 담는 그릇으로서의 역할을 다양하게 수행하고 있다. 지식을 전달하는 지식콘텐츠의 제작과 관련된 방법론을 탐색한다. 출판물과 영상물 전체를 아울러 지식 및 정보를 전달하는 지식콘텐츠 제작방법론을 탐색하고, 제작실습을 병행한다.
· 영상비평과 문예비평(Criticism of Image and Literature)
현대사회에는 수많은 종류의 영상물이 존재한다. 이러한 영상물은 문화콘텐츠의 중요한 분야이다. 본 과목은 이 영상물에 대한 비평적 안목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영상비평의 이론은 문예비평이론에서 비롯되었기에 문예비평이론도 충분히 학습해야 한다.
· 문화콘텐츠필드 프로젝트(Cultural Contents Field Project)
이론과 경험의 겸비를 통해서 현장의 특성을 이해하고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유관 기업체 및 공공기관을 탐방하고 이곳에서의 실습을 시행한다. 수강생들은 전문성을 배양하기 위해 적합한 기업 및 기관을 스스로 선정할 수 있다. 탐방과 실습을 나가기 이전에 문화콘텐츠 현장의 분위기를 이론적으로 충분히 학습함을 전제로 삼는다.
· 한국문화와 콘텐츠개발(Development of Korean Culture and Contents)
한국문화는 콘텐츠 개발의 수많은 소재를 제공하고 있다. 이때의 소재는 문화원형과 연관된다. 본 과목은 문화원형을 발굴, 재생산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한국문화를 근간으로 삼은 콘텐츠를 개발하는 방법과 이론을 가르칠 것이다.
· 문화콘텐츠기획실습(Cultural-Contents Planning Workshop)
문화콘텐츠 영역에서의 기획을 공부해 본다. 테마파크, 박물관, 전시관 등의 공간 기획, 지역 축제 및 이벤트 기획, 에듀테인먼트 기획 등 그 영역이 실로 다양하다. 문화콘텐츠의 창작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법과 자료 조사, 실습을 통한 콘텐츠 기획안 완성을 그 목표로 한다.

 

· 저작권과 창업론(Copyright and Theory of Founding)

문화콘텐츠산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저작권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저작권에 대한 이해는 선도적인 창업과 경영을 할 수 있는 데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본 과목은 저작권과 창업론을 함께 교육시킴으로써 문화콘텐츠 산업의 핵심 인재가 갖춰야 할 지식과 경험을 전수할 것이다. 

 

교과과정표



졸업 후 진로

방송영상 및 공연계 진출

- 방송 기획 및 연출가

- 구성작가, 드라마작가

- 애니메이션시나리오작가, 게임시나리오작가

- 공연기획자, 축제기획자

- 영상편집자, 촬영감독


광고 및 출판언론계 진출

- 카피라이터, 기자, 아나운서

- 홍보전문가, 출판편집인, 출판디자이너

- 소프트교과서 및 e-북 제작자

- 에듀테인먼트 전문가

- 민간기업과 공공기관의 PR전문가


문단 및 스토리텔링 부문 진출

- 소설가, 시인, 아동문학가

- 미담집작가, 셀픽션작가

- 문학평론가, 문화비평가

- 논술지도사, 독서 지도사

- 어린이책 스토리텔러, 관광해설사

 

관련 자격증

- 문화관광 스토리텔러 자격증

- 어린이책 스토리텔러 자격증

- 독서논술지도사 자격증

- 전자출판기능사 자격증

-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증

- GTQ 자격증(포토샵 관련)

- IHD 디지털 영상편집 자격증(프리미어 관련)

- MOS(Microsoft Office Specialist) 자격증

졸업생 한마디

이재정(07학번, IM TV 연출부 근무)
문화콘텐츠전공에서 여러분의 꿈을 위해 도전하세요. 기회는 모든 곳에 열려 있습니다. 기회를 잡는 것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김서용(08학번, 엘지유플러스 근무)
신세대 디지털콘텐츠의 선두주자, 호서대학교 문화콘텐츠전공 파이팅~ 졸업 후 여러분들이 원하는 곳에서 꿈을 펼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신슬기(09학번, 태주테크 근무)
문화콘텐츠에 관한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는 우리 전공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우리 전공에서 배운 지식과 지혜를 가지고 열심히 사회생활하고 있습니다.

정서진(10학번, 평택시립도서관 근무)
부족함을 부끄러워하지 말고 열심히 배우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나타납니다. 문화 발전을 향한 우리의 열망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것입니다.

 

교과 외 활동

학생회

문화콘텐츠전공 학생 모두가 참여하여 학과의 모든 행사를 기획 운영하는 집행부이며 학회장, 부학회장, 총무, 서기, 감사, 기획부장, 학술부장, 홍보부장, 여학우회장, 예비역회장 등의 임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공 소학회

MTC
영상편집과 영상제작 실력을 겸비하여 멀티미디어콘텐츠를 선도하는 디지털 전문 동아리입니다.

TALK
국내외 각지에 관련된 여행콘텐츠를 개발하면서 연 1회 사진을 곁들인 문집을 만드는 동아리입니다.

TAP
다양한 DSLR 기술을 연마하며 디지털 사진 작품 및 디카시와 포토에세이를 창작하는 동아리입니다.


 

SF
영화시나리오, 게임시나리오, 애니메이션시나리오를 읽고 쓰면서 관련 동영상을 제작하는 동아리입니다.

 

 

친목 동아리

예비역회
군대를 다녀온 씩씩하고 늠름한 남학우들의 모임입니다. 예비군 훈련을 전후하여 회의와 회식 자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여학우회
신입생부터 졸업반까지 모든 여학우들의 모임입니다. 여학우 공동체의 꿈과 낭만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객기
대학생활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건강입니다. 학우들의 신체 건강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만들어진 농구 공동체입니다.


  

허세UTD
축구를 사랑하는 남학우들의 모임입니다. 방과 후에 함께 모여 즐거운 시합을 합니다.

 

 

전공 활동

엠티
신입생을 맞이하는 3월에 전체 학생들이 함께 떠나는 오리엔테이션 여행입니다. 학생 상호간의 친분을 돈독하게 하고 대학생활의 지혜와 정보를 주는 다양한 일정으로 구성됩니다.

학술답사
콘텐츠기획반, 사진영상반, 스토리텔링반, 문화원형콘텐츠반 등 총 4개 반으로 구성됩니다. 지역 축제 기획, 지역 특성화 아이템 스토리텔링, 영상 기록물 제작, 주요 문화콘텐츠 관련기관 방문 등을 아우르면서 사회 진출 시 직접적으로 도움되는 실무형의 답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학술제&영상제
기본적인 교과목 수업뿐 만 아니라 전공 내 각종 소학회 활동의 결과물을 교수님들과 재학생들 앞에서 발표하는 학술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각종 공모전
문화콘텐츠전공 내에 존재하는 여러 소학회들은 교내에서 활동하는 것뿐 아니라 대외적인 여러 공모전에 응모하면서 실력 함양은 물론 미래에 대한 설계까지 준비하고 있습니다.

 

재학생 한마디

강나래(10학번 재학생, MBC <진짜사나이> FD)
우리 전공에는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열심히 참여해서 우리 모두 꿈을 이루어 나가요!

이선덕(11학번 재학생, 현 학생회장)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문화콘텐츠 핵심 인재를 양성하는 우리 과 만만세~! 다양한 전공 내 동아리가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진희(12학번 재학생, 한국경제신문 <캠퍼스 잡앤조이> 대학생 기자)
대외활동을 함께하는 더욱 알찬 대학생활을 설계해보세요. 여러분의 미래를 빛나게 하는 문화콘텐츠전공 파이팅!

김한솔(15학번 재학생, 1학년 과대표)
쉽게 설명하기 어려운 전공입니다. 궁금하시죠? 어서 지원하세요.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겁니다. 선후배 사이로 어서 만나요.

 

 

 

 

위치 : 천안캠퍼스 2호관 303호
학과문의 : 041-560-8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