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button
스토리
로그인/회원가입 menu
여러분이 대학원에 합격을 못 하는 이유...
NIZAMATDINOVA AZADA RAPATDINOVNA 멘토 2024-07-06
이 게시글 신고하기

한국 대학원 유학을 준비하면서 학업 계획서 작성의 중요성


한국 유학을 준비하고 여러 대학에 지원했지만 결과가 좋지 않았던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학교 성적도 우수하고 한국어 능력 시험에서도 높은 급수를 받았는데, 왜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지 못했을까요?

 

대학에서 떨어진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그중 하나는 학업 계획서를 잘못 작성했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학업 계획서를 작성할 때, 단순히 자신이 하고 싶은 공부와 그 이유를 쓰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학업 계획서는 그보다 훨씬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하는 중요한 서류입니다.

한국의 명문대학교에서 공부하고 졸업하려면 논문 작성이 필수인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공부하고 있는 서울대학교에서는 외국인 학생이든 교환학생이든 논문을 써야 졸업할 수 있습니다. 교환학생조차도 소논문을 작성해야 하는 학과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학업 계획서를 작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

 

  1. 연구 주제 선정: 학업 계획서에는 4년 동안 어떤 과목을 공부할지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구체적으로 어떤 주제를 가지고 연구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도 포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저는 교육학과에서 교육 심리학을 전공하며, 특히 학생들의 학습 동기에 관한 연구를 하고 싶습니다"와 같은 구체적인 연구 주제를 제시해야 합니다.

    연구 방법: 선택한 연구 주제를 어떻게 연구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론도 설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실험 연구와 설문 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동기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분석할 계획입니다"와 같이 구체적인 연구 방법을 제시해야 합니다. 

  2. 연구 목표와 기대 성과: 연구를 통해 어떤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지, 그리고 기대하는 성과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명확히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제안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해 보고자 합니다"와 같은 구체적인 목표와 기대 성과를 제시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학업 계획서를 작성하면 대학 입학 사정관들이 여러분의 학업 목표와 연구 계획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으며, 이는 합격 가능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정보가 여러분이 한국 대학에 지원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다음에 더 유익하고 재미있는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NIZAMATDINOVA AZADA RAPATDINOVNA 멘토
멘티 0명 ∙ 답변 0개 ∙ 스토리 3
이 스토리가 마음에 드셨나요?
그러면 1:1 대화를 시작해보세요
댓글 0개